MY MENU
제목

MOM 2주차 2교시 – 한상린 교수님의 ‘미래 유통산업은 이렇게 변화한다’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4.11.03
첨부파일0
조회수
847
내용

MOM 둘 째날, 한상만 교수(성균관대학교)님의 고객 가치 창출에 대한 강의에 이어 한상린 교수(한양대학교)님께서 미래 유통 산업에 대한 강의를 준비해주셨습니다.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학장님, 유통학회 회장님, 세계인명사전에 10년째 등재되고 계신 명사 한상린 교수님께서는 평소 B2B 마케팅, 서비스 마케팅, 유통관리, 마케팅 전략 등의 폭넓은 연구와 강의를 주로 하시지만 이번 MOM과정에서는 유통원론의 저자이신 만큼 자신감 있는 분야 유통에 관한 이야기를 해주셨습니다.

 

미래 유통산업은 이렇게 변화한다.

 

 

 

MOM 둘 째날, 한상만 교수(성균관대학교)님의 고객 가치 창출에 대한 강의에 이어 한상린 교수(한양대학교)님께서 미래 유통 산업에 대한 강의를 준비해주셨습니다.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학장님, 유통학회 회장님, 세계인명사전에 10년째 등재되고 계신 명사 한상린 교수님께서는 평소 B2B 마케팅, 서비스 마케팅, 유통관리, 마케팅 전략 등의 폭넓은 연구와 강의를 주로 하시지만 이번 MOM과정에서는 유통원론의 저자이신 만큼 자신감 있는 분야 유통에 관한 이야기를 해주셨습니다. 

 

멋있는 교수님의 목소리와 위트 있는 진행으로 화기애애한 분위기로 강연이 시작되었습니다. 

 

 

 

 

기업의 입장에서 길을 선택하고 관리하는 것

 

유통이란 흐르고 통한다는 뜻의 한자어로 생산자부터 최종 사용까지 제품, 서비스 흐름의 과정을 말하고, 마케팅의 전문용어로 유통 경로라 하여 생산자->도매업자->소매업자->소비자에 이르는 시스템을 말한다. 


 

내가 정말 싸게 샀을까?

 

여행지에 가서 특산물을 구매할 때 항상 느끼는 의문이다. 금전적, 시간적, 심리적 비용을 모두 통틀어보면 그다지 확신할 수 없는 의문인 것이다. 거래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Transaction cost를 감소시키는 것, 전체적인 거래 가치를 생각해보면 유통 경로는 꼭 필요하다

 

 

국내 유통시장은 현재 새로운 변화기이다.

 

상생, 골목상권, 중소 대형 유통 다소 부정적이지만 여러가지 규제와 갈등의 조정 시기이고, 모바일 유통, 옴니채널의 확산으로 새로운 변화를 맞고 있다. 국내는 다양한 유통채널이 존재하는 복잡한 유통망을 갖고 있는 만큼 기업들은 어떤 유통망에 얼만큼 투자할 것인가 유통 포트폴리오의 안배가 중요하다. 

 

 

 

 

소매 업태별 big 4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 백화점, 슈퍼마켓의 국내 현황은?

 

대형마트

할인점은 국내 최대의 유통업태이지만 성장률에는 한계가 있고 다양한 할인점 형태가 예상된다. 

우리나라는 현재 효율성 중심의 대형마트가 대부분이며, 회원제 창고형 매장, 하이퍼마켓, 완구, 가전 등 특정상품을 판매하는 카테고리 킬러, 아울렛 매장이 증가하고 있다. 현재 포화상태이지만 아직 성장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 

 

요즘 문화 트렌드 ‘몰링’을 비롯 ‘몰링족, 스몰링족’ 등의 확산이 눈에 띄듯이 유통 트렌드로 복합쇼핑몰은 전세계적 추세를 띄고 있다는 점 눈여겨 볼만 하다. 

 

백화점 

유통 라이프 싸이클 상 침체기에 들어간 우리나라 백화점 산업, 소비의 양극화 속에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지만, 성장률은 그다지 좋지 않다. 규제와 사회적 이슈 속 우리 나라는 분기점에 있다. 

 

극단적 시나리오로 보자면 유럽의 형태, 혹은 일본식 시나리오의 중간점을 지향하거나, 차별적인 성장 전략과 비즈니스 모델이 필요하다. 일본식 시나리오란 일본, 홍콩 시장 처럼 2000년대 성장을 멈췄지만 친근한 스타일로 대중화에 성공한 경우이고, 유럽식 시나리오란 유럽의 백화점처럼 제품 종류가 적고, 한정된 제품으로 구성된 고급 전문점의 느낌으로 변화하는 경우 있다.

 

슈퍼마켓

백화점의 수퍼, 대형마크 역할 증대에 따라 지속적인 부진이 이어지고 있고, 슈퍼마켓과 할인점이 혼재된 형태로 대규모화, 전문화 되고 있다. 

 

무점포 유통(온라인 쇼핑)

거리, 시간, 장소, 상품에 구애 받지 않아 유통 단계축소, 거래비용 축소는 많은 장점을 보이고 있고, 최근 지속적인 급성장으로 2009년엔 백화점을 추월 2위 유통업태로 성장하고 있다. 

 

고객정보를 얻어 마케팅 전략에 활용 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메리트로 요즘엔 빅데이터 분석, CRM 전략에 활용하고 있다. 

 

 

 

 

유통 시장의 추세 및 변화 방향은?

 

저탄소 녹색 성장 

- DANON사, LINUS프로젝트 사례

젖소의 가스에서 발생되는 이산화탄소는 소나타 한대와 맞먹는 공기 오염 유발, 

LINUS프로젝트를 통해 소에게 오메가3 성분이 풍부하고 이산화탄소 방출량이 적은 아마를 먹여 상품의 질을 높이는 도시 환경 보호에 기여.

 

친환경 및 유기농(organic) 확산과 성장 

 

Technology를 활용한 서비스 차별화

Self Service Technology(SST)는 의료, 교육, 여행, 쇼핑, 엔터테인먼트 전반에 걸쳐 활용, 기술 기반의 서비스 접점에서 고객이 스스로 생산하고 이용하는 서비스 기술을 의미하고 그 사례로 IKEA 무인계산대, 델타 항공 셀프 체크인, 무인 발권기, 홈플러스 virtual store들을 살펴 볼 수 있다.

 

Social commerce(소셜 쇼핑)  

 

 

 

 

한상린 교수님 통해 짧은 시간이지만 유통에 대한 개념부터, 국내 시장 현황, 트렌드까지 한번에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다양한 유통 시장이 혼재되어 있는 만큼 앞서 말한 기업의 유통 포트폴리오가 중요하다 생각됩니다. 

 

유통업계의 성공 사례 미국 월마트 이야기로 리뷰를 마무리하고자 합니다. 

포춘 세계 매출 500대 기업 중 1위, P&G의 20% 매출을 책임지는 기업, 유통업계의 황제라는 최고의 수식어로 일컬어지는 미국의 월마트는 단순 성공한 기업을 넘어, 현재는 지속가능성장, 환경문제에 대한 주도적 역할을 하며 혁신 기업으로서의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그러한 월마트가 탄생하게 된 것은 월턴이 브라질 업체를 모방해 백화점과 슈퍼마켓을 결합한 하이퍼마켓을 미국에 오픈하면서입니다.. 그는 녹음기를 들고 다른 할인점 최고경영자들을 만나서 열심히 배웠다고 합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우리 기업의 성공과 혁신 어떻게 준비하고 계십니까?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