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제목

2019년 1호 뉴스레터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9.06.18
첨부파일0
조회수
1824
내용

안녕하세요? 이제 분주히 지낸 봄 학기가 거의 마무리가 되시고 다음 주부터는 여름 방학이 시작됩니다. 한학기 동안 수고가 많으셨습니다. 

학회장으로 취임인사를 드리고 처음 학회 관련된 소식을 말씀드리는 것 같습니다.

그동안 학회의 중요한 행사들을 일정과 내용들을 확정하느라 이제야 소식을 전해드리게 되었습니다.

우선 지난 4월부터 지금까지 있었던 그리고 앞으로 1년동안 있을 학회의 주요 일정과 행사들을 안내해드립니다. 날짜들을 꼭 일정에 적어 주시고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일정의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 2019년 4월 25일 이사회 및 임시총회가 열렸습니다. 여기서 학회의 주요사업에 대한 보고와 정관변경에 대한 이사회와 임시총회의 승인이 있었습니다. 앞으로 학회정관은 홈페이지에 게시할 예정입니다.

한국마케팅학회의 선임된 이사는 김상용교수님(고려대), 장대련교수님(연세대), 대표권이 있는 이사 한상만교수님(성균관대)입니다.

 

정관변경의 건과 관련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2. 2019년 6월 11일부터 7월 30일까지 마케팅학회와 DBR(동아비즈니스리뷰)이 함께 MOdM(Master Of digital Marketing)과정을 시작했습니다. 19개 기업에서 23명의 교육생들이 참여해서 매주 화요일 저녁6:30~9:30 동아일보사에서 진행합니다. 앞으로 MOdM을 DBR과 함께 매년 2회를 운영해서 마케팅학회의 운영기금을 만드는 중심이 되게 하겠습니다 (MOdM과정은 서강대 전성률교수님이 위원장, 서울대 김상훈교수님이 부위원장이십니다.)

 

3. 2019년 6월 한국연구재단과 온라인 논문투고 심사시스템 계약 체결

마케팅학회는 온라인 논문투고 심사시스템(JAMS) 보급 사업에 올해 5월 최종 선정되었습니다. 향후 마케팅학회는 온라인논문투고 심사시스템 협약서에 따라 시스템을 관리할 것입니다. 온라인 논문투고 심사시스템은 마케팅연구와 AMJ 두 저널에 모두 탑재될 것입니다. (사업선정을 위해 마케팅연구 편집위원장이신 동아대 차경천교수님, 성균관대 이은주교수님이 수고하셨습니다.) 

 

4. 2019년 8월 19일-21일 강원도 정선 하이원리조트에서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가 열리고, 8월 21일 마케팅학회는 IT서비스학회와 ‘지속가능경영’이라는 주제로 융합세션을 열고, 19일에는 경영정보학회와 ‘빅데이터와 마케팅’이라는 주제로 융합세션을 엽니다. 논문공모안내 이메일을 보내 드렸습니다. 많은 교수님들과 박사과정생들의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충북대 박유식교수님이 조직위원장이십니다.)

 

5. 2019년 9월 7일 토요일 오후 3시부터 마케팅학회와 마케팅관리학회(회장 김경민교수님)가 함께 ‘문화가 있는 학회’ 첫번째 모임을 엽니다. 3시부터 5시까지 재미있는 주제의 산학협력 ‘열린포럼’을 열고, 5시부터는 KT챔버 오케스트라의 연주회를 관람하고 치맥파티를 엽니다. 다들 참여하셔서 유익하고 재미있는 시간을 보내시길 부탁드립니다. 산학협력을 통해서 학계의 회원님들과 산업계의 리더들이 함께 만나는 ‘열린 포럼’은 1년에 2-3회를 기획하겠습니다 (성균관대 심수옥교수님, 건국대 박선영교수님, 단국대 정연승교수님께서 많은 도움을 주고 계십니다.) 

 

6. 2019년 11월 2일 마케팅학회 추계학술대회를 전남대학교에서 엽니다. 가을추계학술대회 끝나고 다음날은 광주에서 즐거운 행사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전남대학교 조성도교수님이 조직위원장이십니다.)

 

7. 2019년 12월 20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제1회 통합학술대회가 열립니다. 마케팅학회와 유통학회(회장 김익성교수님), 소비자학회(회장 김상용,성영애교수님), 광고학회(회장 김병희교수님)가 함께 동계학술대회로서 통합학술대회를 열기로 하였습니다. 통합학술대회에서는 Doctoral Consortium을 공동으로 열기로 했습니다 (네 학회의 총무이사 교수님들이 공동조직위원장이십니다.) 

 

8. 2020년 3월 6일 성균관대학교에서 춘계학술대회 겸 ICAMA2020을 엽니다. ICAMA2020에서는 4개의 SSCI(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Cornell Hospitality Quarterly, Asian Business & Management, Internet Research)와 AMJ에서 special issue를 함께 할 예정입니다. 많은 회원님들의 논문투고를 부탁드립니다. ICAMA2020은 한국연구재단에서 1800여만원의 학술대회지원금을 받게 되었습니다 (성균관대 이석규교수님이 조직위원장이시고, 한성대 주영혁교수님이 부위원장이십니다.)

 

9. 2020년 4월24-25일(금/토)에는 태국 방콕에서 마케팅학회와 광고학회가 함께ICAMA-KAS 국제학술대회를 엽니다. ICAMA-KAS국제학술대회에서는 2개의 SSCI(International Journal of Advertising, Journal of Business Research)에서 special issue를 함께 하기로 하였고,  2개의 SSCI(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Marketing, Asia Pacific Journal of Marketing and Logistics)와 regular issue에 special section을 하는 것으로 이야기되었습니다. Journal of Product Innovation Management 와도 현재 논의가 진행중입니다. 중간고사 기간동안이니 많은 교수님들이 태국에서 열리는 국제학술대회에 참여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조직위원장은 광고학회와 함께 공동으로 할 예정이고, 마케팅학회는 ICAMA2020조직위원회가 함께 맡기로 했습니다.)

 

10. 2020년에도 ‘문화가 있는 학회’를 2회 정도 기획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산업계의 리더들과 학계의 교수님들이 함께 만나는 ‘열린포럼’도 2-3회를 기획해서 많은 교수님들이 산업계의 리더들과 친분을 쌓고 서로 배움을 나눌 수 있는 기회를 만들겠습니다.

 

11. 2020년 가을에 열리는 2020년 마케팅학회 추계학술대회는 경북대학교에서 열립니다. 날짜는 아직 미정이지만 10월말과 11월초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조직위원장은 경북대 구동모교수님이십니다.)

 

12. 2020년에는 연구공모전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2-3개 기업의 데이터를 받아서 큰 주제의 테마를 놓고 마케팅학회 회원들이 데이터를 활용해서 연구를 하고 발표되는 연구들을 심사해서 수상을 하는 연구공모전을 기획하고 있고, 현재 세 기업과 이야기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어서 곧 발표를 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